SOLID STATE ENERGY MATERIALS & SYSTEMS

에너지소재연구센터

NEWS & PHOTO

News

home      NEWS & PHOTO      News

에너지소재연구단장 손지원 박사님,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!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,336회 작성일 20-07-07 13:15

본문

저희 에너지소재연구단 단장님이신 손지원 박사님께서 박막을 기반으로 한 신개념 멀티스케일 저온용 세라믹연료전지 개발 업적을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셨습니다. 자세한 소식은 아래 기사에서 확인하실 수 있습니다.  


손지원 박사님 축하드립니다!!



[나노코리아]나노연구혁신상 부문 수상자


발행일 : 2020.07.01 

◇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△한국과학기술연구원 손지원 책임연구원

한국과학기술연구원 손지원 책임연구원
<한국과학기술연구원 손지원 책임연구원>

손지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(KIST) 책임연구원은 신개념 세라믹연료전지 연구개발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.

세라믹연료전지는 낮은 작동온도로 고성능을 유지해야 한다. 이 때 박막전해질과 나노구조 전극의 도입이 필수적이다. 그러나 작동범위 내에서 박막과 나노구조는 순식간에 응집되고 파괴돼 현실성 있는 활용이 불가능하다.

손 책임연구원은 이 난제를 해결했다. 소재와 공정 융합, 센티미터-마이크로미터-나노미터의 다양한 구조 규모를 집적한 '멀티스케일 하이브리드 아키텍쳐'라는 신개념 플랫폼을 개발했다.

이 기술로 기존의 세라믹연료전지 기술로는 운전조차 어려웠던 섭씨 500도의 낮은 작동온도에서도 고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. 면적 확장에도 성공해 기존 기술 대비 1000배 이상 출력을 얻는 성과도 있었다.

손 책임연구원은 학계에서 박막-나노기반 세라믹연료전지 기술 실용화를 위한 개척자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.

강해령기자 kang@etnews.com

- 출처 전자신문

기사본문 Click 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